가입/제휴 문의 : help@kcfps.or.kr

크라우드펀딩이란?

‘군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 방식
지분투자, 기부. 후원, 대출로 구분됩니다.

크라우드펀딩 도입이 갖는 의미

1. 창업초기 기업 또는 예비창업자, 아이이어나 사업계획을 가진 프로젝트제안자 등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후원자 및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받고, 조달받은 자금을 통해 개인 및 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어 자금 공급의 비활성화 시장을 건전하게 키워내는 사회적 순기능에 기여하게 됩니다.

2. 후원 및 자금 공급자에게는 기업성장을 통한 이익을 공유할 수 있으며 사회의 다양성기여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현황

Crowdsourcing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전세계적으로 약 119만 건의 소셜 펀딩 프로젝트가 있었으며, 대부분이 영국을 중심으로 한 유럽과 미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의 경우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국내 소셜 펀딩 산업에 진출한 신설 기업 중 후원 및 기부 형식의 업체들이 많으며 공연, 전시 및 음반 등 예술 분야와 출판, 영화 제작 등 주로 문화 컨텐츠 분야의 지원이 부분입니다.

한국에서는 2012년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기존의 추격형 경제 전략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창조경제를 첫 번째 국정 목표로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며 '벤처/창업 생태계 선순환 방안(2013.05.15)'의 일환으로 크라우드펀딩 제도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초의 크라우드펀딩은 개인 대출형 서비스인 2005년 영국의 조파닷컴(www.zopa.com)이며, 당시는 P2P펀딩, 소셜펀딩 등의 용어로 불리다가, 2008년 미국에서 최초의 후원형 플랫폼인 인디고고가 출범하면서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었습니다.

후원형에서는 미국의 킥스타터가 2013년 한 해 총 3백만명이 참여하여 4억8천만불 규모의 프로젝트를 성사시켰으며, 지분투자형은 2007년 영국의 Crowdcube.com이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미국의 Jobs법 제정 이후 지분투자형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출형으로는 2007년 출범한 미국의 대출형 모델인 랜딩클럽(Lengindclub.com)이 2013년 4월 기준 누적 성사액 16억불로 규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Why Crowdfunding?

크라우드펀딩의 분류

성공 사례(해외)

성공 사례(국내)